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들은 대부분 육아휴직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휴직을 하게되면 수입이 줄어들게 되어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맘 편히 육아를 하기도 힘든 상황을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육아휴직한 엄마아빠를 위해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1인당 최대 120만 원, 부모 모두 육아휴직 시 최대 240만 원을 지원합니다.
지자체의 지원금은 서둘러서 신청하셔서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월 1일부터 신청이 진행되고 있으니 아래에서 신청방법 확인 후 바로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은 9월 1일 오픈된 몽땅정보 만능키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동주민센터 방문신청 불가
▶ 신청기간 : 9월 1일(금)부터 가능(매달 신청)
▶ 매달 15일까지 신청을 하면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 담당자가 자격과 소득 기준을 심사한 뒤에 월말에 통장으로 입금이 됩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대상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대상을 살펴보면 고용보험이 가입된 직장을 다니고 있는 엄마아빠가 대상입니다. 더불어 아래의 조건을 함께 갖춰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3년 1월 이후 육아휴직을 사용해 육아휴직급여를 6개월 연속 수급해야 함
-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 (3인기준 660만원 / 4인 기준 810만원 / 5인기준 949만원)
-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서울시 내에 주민등록되어 있어야 함
*중위소득 150% 기준은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기준 (2023)
중위소득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복지 혜택을 받는 대상을 선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이 중위 소득입니다. 아래에 중위소득 기준 2023년도에 대한 내용이 자세
hsyun06.com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금액(내용)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의 지원금액은 1인당 최대 120만원을 지원하며, 부모가 각자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가구당 최대 240만원을 지원합니다.
- 6개월 이상 육아휴직 사용시 휴직 후, 60만원을 지급
- 12개월 육아휴직 사용 시 60만원을 추가 지급
- 분할(6개월씩) 신청없이 육아휴직 12개월 사용 모두 사용 후, 일괄 신청(120만원)도 가능
제출서류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시 제출해야 할 필수 서류는 크게 6가지 정도 입니다.
* 필수 서류
- 주민등록 등본,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입확인서, 육아휴직급여 결정 통지서, 육아휴직 확인서, 통장사본, 개인정보활용동의서
* 해당 시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기타 자격확인을 위한 서류
<필수 서류 발급처 바로가기>
주민등록등본 발급 | 건강보험료 납입확인서 발급 | 육아휴직급여 결정 통지서 발급 |
육아휴직 확인서 발급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 장기요양보험료 납입확인서 발급 |
지금까지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신청대상과 지원금액 제출서류등도 꼼곰히 확인하셔서 지원금 꼭 받고 육아에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